미세 먼지 심한 봄날… 국산 돼지고기로 맛과 영양 한번에

비타민B 풍부, 심혈관질환 예방
안심·등심 등 다이어트 식단 인기
온라인 ‘한돈몰’서 할인 이벤트

따뜻한 봄이 왔지만 ‘돈돈’이네 가족은 좀처럼 외출하는 일이 없다. 하루가 멀다고 찾아오는 미세 먼지가 첫 번째 이유. 엄마는 아직 어린 돈돈이가 미세 먼지를 마시고 건강이 나빠질까 봐 나들이를 자제한다.

봄철피로증후군이라 불리는 춘곤증도 문제다. 돈돈이의 아빠는 요즘 이유없이 피곤하고 졸음이 쏟아져 휴일에도 문밖으로 나갈 용기가 나지 않는다. 집안에만 있기엔 아깝고, 막상 나가려면 이것저것 망설여지는 이 봄. 가족을 기운 나게 할 보양식이 시급하다.

◇돼지고기의 비타민B, 미세 먼지로부터인체 보호

해마다 봄이 되면 돼지고기 판매량이 증가한다. 돼지고기가 인체에 쌓인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 때문이다. 정말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도움이 되는 게 맞다.

최근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환경보건학과 연구진은 “비타민B 섭취가 미세 먼지로 인한 심혈관과 면역체계 손상을 막아준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돼지고기는 비타민B가 매우 풍부한 식품. 따라서 돼지고기가 체내 미세 먼지를 없앤다는 말은 어느 정도 사실이다.

돼지고기가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시킨다는 것도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돼지고기 지방의 녹는 점이 사람의 체온보다 낮기 때문에 체내의 중금속을 흡착, 몸 밖으로 빼내준다는 것이다. 이는 실험을 통해서도 입증됐다. 지난 2008년 한국식품연구원이 중금속과 유해물질 흡입 가능성이 큰 치과기공소, 엔진부품공장, 가죽가공공장 등에 근무하는 근로자 58명에게 6주간 매주 2~3회 돼지고기를 섭취하게 한 결과, 체내 납과 카드뮴 농도가 각각 2%와 9% 감소했다.

◇원기 회복, 다이어트, 심장 건강에도 으뜸

돼지고기는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영양식품이지만, 나른해지기 쉬운 봄에 더 좋다. 양질의 단백질이 기력을 보강하고, 비타민B는 피로물질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돼지고기의 안심, 등심, 앞다리살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다이어트 음식의 대표격인 ‘닭 가슴살’의 약 1.3배다. 게다가 돼지고기의 풍부한 비타민·미네랄은 단백질·탄수화물·지질이 에너지를 만들어낼 때 보조 효소로 활약한다. 이 때문에 최근 유명 트레이너들이 부위별로 골라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를 다이어트 식단으로 추천하고 있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순환기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돼지고기에는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이는 혈액 속 콜레스테롤 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돼지고기를 즐기는 중국에서 고혈압 환자가 적은 것도 이런 이유다.

지난 2월에는 미국심장협회(AHA)가 돼지고기 등심을 심장에 좋은 식품(Heart-Healthy Food) 리스트에 추가하기도 했다. 돼지고기 등심 포장에는 ‘하트체크(Heart-Cheak) 마크’를 부착해 심장에 좋은 음식임을 널리 알리고 있다.

◇한돈몰 ‘봄맞이’ 한돈 할인 행사 열어

한편 같은 돼지고기라 해도 생산지에 따라 맛과 영양에 큰 차이가 있다. 국내산 돼지고기인 ‘한돈’은 식탁에 오르기까지 3~7일 정도 소요된다. 반면 수입 돼지고기는 유통·검역 절차로 인해 한 달 이상 걸린다. 또 수입산은 냉장육이 아닌 냉동육 상태이기 때문에 해동 과정에서 맛과 영양이 손실될 수 있다. ‘원산지 표기’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이유다.

한돈농가 대표단체인 한돈자조금은 공식 온라인 쇼핑몰 ‘한돈몰(mall.han-don.com)’을 운영 중이다. 삼겹살·목살 등 신선육을 비롯해 육포·햄·소시지 등 육가공품을 시중가보다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배송도 빠른 편이다. 당일 오전 11시까지 주문한 상품은 다음 날 바로 받아볼 수 있다.

한돈몰에서는 오는 30일까지 ‘봄맞이 기획전’이 열린다. 야유회, 엠티, 워크숍 등 단체 활동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삼겹살·목살 등으로 구성된 한돈 세트(5㎏)를 최대 15% 할인가에 준다.

댓글(01)

  1. 안녕하세요, 이거은 댓글입니다.
    댓글의 검토, 편집, 삭제를 시작하려면 관리자 화면의 댓글 화면으로 가세요.
    댓글 작성자의 아바타는 그라바타에서 전송됩니다.

댓글쓰기